
아이에게 고전을 읽게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은 거실을 소재화하거나, 도서 대출 카드를 만들고 독서 친구들을 만들어 주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거실에 있는 게임기와 TV를 없애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시간적인 여유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고전 읽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 입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어떤 모습을 보여 주느냐에 따라 굉장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부모의 행동에 따라 좋은 환경도 될 수 있고, 해로운 환경도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성공적으로 고전을 읽히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고전을 읽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또는 아이가 읽고 있는 고전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읽어주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도록 합니다.
하루 10분일지라도 매일, 또는 2~3일 간격으로 일과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고전 읽기를 실천해 보도록 합니다. 학원 등에 우선순위를 내주면 고전 읽기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부모와 아이가 저녁에 같이 시간을 내어 다 함께 고전을 읽어 보도록 합니다.
1~2학년 : 장기전으로 읽기
저학년은 고전 읽기를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고전 읽기가 가능한 시기는 3학년부터입니다. 그러니 1 때에는 30년 이상 된 창작 동화를 읽는 것이 적합합니다. 1~2학년은 상상력이 가장 풍부한 학년입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판타지 동화, 창작 동화를 무척 좋아합니다. 저학년은 이제 조금씩 책 읽기에 맛을 들이고 집중력이 생기는 시기이므로 장편보다는 단편 위주의 책으로 읽히는 것이 적당합니다.
책을 고를 때는 활자 크기도 중요한데, 읽기 교과서의 글자 크기에 준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가급적 그림이 들어간 책으로 선택하되, 원색적이고 단순한 그림보단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자아가 생기고 조금씩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를 판단해 가는 때인 만큼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내용의 책을 읽게 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대부분 책을 눈으로만 읽기 때문에 너무 빨리 읽게 됩니다. 힘들고 귀찮더라고 소리 내 읽으면, 아이들은 발음이 정확해지고, 목소리가 트여 발표력이 좋아지며,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를 잘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소리를 내서 읽다 보면 읽는 속도가 묵독할 때보다 느려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정독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아이들은 연필을 쥐고 모르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며 읽게 합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고 글을 읽게 되면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문장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별표를 치거나 밑줄을 치고 글을 읽게 되면 나중에 다시 보았을 때 그때의 감동을 다시 느낄 수도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이 읽을만한 고전 읽기 추천작
1. 아낌없이 주는 나무
2. 책 먹는 여우
3. 샬럿의 거미줄
4. 꽃들에 희망을
5. 어린이 사자소학
3~4학년:본격적인 고전 읽기의 시작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지적 욕구가 초등학교 시절 중에서 가장 왕성합니다. 어휘력이 가장 폭발적으로 향상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때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3~4학년에게는 영웅이 필요합니다. 용감무쌍한 주인공이나 심술쟁이, 제멋대로인 장난꾸러기 주인공이 등장하는 책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평소 좋아하거나 교훈을 줄 수 있는 위인의 전기를 권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를 읽힐 때는 우리나라의 위인을 먼저 읽히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위인은 어려움을 참고 이겨 내거나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한 사람들입니다. 아이들이 이런 위인의 삶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주인공과 관련된 독후 활동하면 좋습니다.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주인공 칭찬하기', '주인공과의 가상 인터뷰'와 같은 독후 활동을 통하여 위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 아이들은 함께 어울리는 또래 집단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혼자 하기보다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음에 맞는 친구 서너 명을 모아 일주일에 한 번씩 고전을 읽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 같이 모여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는 방법도 좋습니다. 모임 시간은 1시간 이내가 적당하며 어른 한 명이 도우미 역할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초등 중학년이 읽을만한 고전 읽기 추천작
1. 키다리 아저씨
2. 명심보감
3. 옹고집전
4. 홍길동전
5. 15 소년 표류기
5~6학년:고전 읽기의 심화
고학년이 되면 다독하는 경향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저학년 때는 하루에도 몇 권의 책을 읽기도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 이런 모습은 사라지고 대신 목적 중심의 독서와 사색 중심의 독서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고학년은 양보다는 질 중심의 독서로 바꿔야 합니다.
고학년은 논리의 세계로 빠져드는 시기입니다. 논리란 결론적 사고가 아닌 과정 중심의 사고를 말합니다. 논리가 결여되면 말이나 글에 논조가 없고 듣는 사람이나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힘들 뿐 아니라 설득력도 떨어집니다.
아이들의 논리력이 향상 되려면 아이들에게 글을 쓰게 합니다. 글을 쓰는 것만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방법은 없습니다. 생각 없이 듣거나 읽거나 말은 할 수 있지만 생각 없이 글을 쓸 수는 없기 때문에 글을 쓴다는 것은 엄청난 사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학년 아이들은 한 권의 고전을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책을 바탕으로 다른 고전으로까지 확장해 나가는 읽기 법을 권합니다. 아이가 재미있게 읽은 고전이 있다면, 그 저자가 쓴 다른 책을 권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작품을 읽고 마음에 들었다면, 그 저자의 다른 작품도 마음에 들 확률이 높습니다. 작품에는 그 작가의 성향, 생각, 인격이 담겨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책임지기라도 독자에게 전달하는 느낌이 비슷합니다. 아이들은 그 작가의 책을 읽으며, 가치관이나 생각을 닮아 가게 됩니다.
또한 고학년 아이들은 승부 근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 함께 고전을 읽은 뒤 서로 10문제씩 내어 독서 퀴즈를 하는 것 등입니다. 퀴즈를 내기 위해서는 고전의 내용을 충분히 숙독하고 이해하고 있어야만 하고, 문제를 고민하는 사이에 사고력이 깊어집니다. 문제를 맞히는 사람보다 문제를 내는 사람의 실력이 올라가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중요한 곳, 감동적인 곳, 멋진 표현이 나온 곳 등에 밑줄을 긋고 따로 공책을 만들어 밑줄 친 구절을 기록하는 것도 아이에게 좋은 독후활동이 됩니다. 기회 될 때마다 그 공책을 아이에게 읽어보게 합니다. 이러한 읽기 습관은 아이도 모르는 사이에 성장의 밑거름이 됩니다.
초등 고학년은 논리적 사고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토론하여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을 읽은 후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경험은 많이 가질수록 좋습니다. 아이들은 토론하면서 자연스럽게 자기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생각을 말로 표현하면 더욱 명료해집니다. 이로써 자신만의 생각과 주관을 또렷하게 갖게 됩니다.
초등 고학년이 읽을만한 고전 읽기 추천작
1. 위대한 영혼, 간디
2. 톨스토이 단편에선
3. 비밀의 화원
4. 논어
5. 셰익스피어 4대 비극
6. 오만과 편견
7. 청소년을 위한 백범일지
출처 : 다시,초등고전 읽기혁명
'꿀팁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 사랑스러운 아이, 공감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0) | 2023.01.25 |
---|---|
청소년 우리 아이 언어 영역을 단기간에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 (0) | 2023.01.25 |
아들러 심리학으로 보는 우리 아이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대처법 (0) | 2023.01.24 |
유대인을 통하여 보는 우리 아이 공부 방법 (0) | 2023.01.20 |
우리 아이 효과적인 공부 방법 -요약 노트 작성과 복습법 (0) | 2023.01.20 |